중고차 구매시 워런티 구입해야 할까?

중고차 워런티 구입해야 할까?

중고차 구매시 따라 붙는 옵션 중의 하나가 워런티입니다. 그런데 꼭 구매를 해야되는지 아니면 안해도 되는건지 결정을 못할 때가 많습니다. 보통 중고차 구매시 워런티는 계약서 찍힌 날짜 안에 구매해야 합니다. 구입 한 후에 문제가 발생해서 워런티 구매하는 걸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. 물론 개별적으로 워런티를 할 수도 있지만 회사마다 그 적용을 받는데 있어 약간의 유예기간을 두기도 합니다.

그럼 이 워런티(Extended Warranty)는 다 커버가 될까요? 그렇지 않습니다. 워런티 회사마다 다르지만 보통 세가지 정도의 옵션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. 크게 엔진 & 미션, 전기장치, 기타 모든 파트 등 약간씩 다르지만 분명히 구분되어 있어 계약서를 보면 아주 깨알같은 글씨로 자세히 나와있습니다. 이 계약서에는 커버되는 파트와 안되는 파트등이 구분되어져 있습니다. 또한 그 기간도 1, 2, 3, 4, 5년 마일리지도 10,000, 12,000, 20,000, 24,000 30,000, 36,000 등 회사마다 다르게 운용되고 있습니다.

일반적으로 잔고장이 적고 파트값이 저렴한 브랜드는 금액이 작고 그 반대인 차량은 금액이 큽니다. 때로는 워런티 가입이 안되는 종류의 고가차도 있습니다. 배보다 배꼽이 더 커서 그런 듯 합니다. 워런티 가격의 산정기준은 연식, 브랜드, 모델, 마일리지, 잔존가치, 커버 플랜에 따라 달라집니다.

중고차 딜러에서 차를 구입시 1달 또는 1,000마일 파워트레인 워런티라는 것을 준다면, 그 기간 동안의 엔진과 미션만 커버하는 워런티를 말합니다. 구입시 Buyer’s Guide 에 이 워런티 항목이 기재되었거나 아니면 AS-IS (워런티 없음) 로 판매한다고 체크되어있습니다.

차량 구매 후 워런티를 별도로 구입하는 것도 가능하며, 중고차 구매 계약서 작성시 론 금액에 포함해서 페이먼트로 구매하는 것도 가능합니다. 보통 1,000 대부터 차량과 기간, 커버리지에 따라 금액이 달라집니다. 또 새차를 구매한 후 워런티가 끝나갈 경우 워런티 기간내에는 딜러에서 워런티 연장을 위해 구매도 가능합니다. 단, 3rd Party 회사의 워런티보다는 브랜드의 워런티를 구매하시는 것이 좀 더 편하고 좋습니다.

중고차 워런티 구입시 고려할 것은?

워런티의 구매는 선택사항이기 때문에 내가 구매할 차의 차량 상태를 무엇보다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그리고 추후 발생할 고장에 대한 비용을 잘 알아야합니다. 보통 대부분의 차량이 워런티 기간내 보다는 만료되는 시점부터 고장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. 꼭 중고차를 타야겠다고 하면 워런티가 없는 것보다는 있는 것이 낫습니다. 단, 너무 기본 워런티를 구매시 커버가 되지 않는 부분이 많아 짧더라도 풀커버가 가능한 걸 추천합니다. 재수 좋으면(?) 한번에 본접 뽑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. 또한 잔고장이 적고 수리 비용이 적게 드는 브랜드의 차량의 경우 워런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. 내가 선택한 차량에 대한 신뢰도를 잘 평가한 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.

다음은 워런티 구매를 추천하지 않는 주장을 잘 피력한 사이트입니다.

https://www.consumerreports.org/extended-warranties/extended-car-warranties-an-expensive-gamble/

워런티 컴퍼니 리뷰

https://www.consumeraffairs.com/auto_warranty/#

 

Tips! 워런티 청구 과정

워런티 계약서 -> 워런티 커버리지 확인 -> 워런티 회사 연락 -> 정비 (원하는 곳이나 지정 정비소) -> 수리비용 또는 디덕터블 지불 -> 수리비용 청구

위의 순서는 기본 순서이며, 자세한 내용은 정비소에서 확인하실 수도 있습니다.

Free Auto Listing Site

You may also like

Leave a Reply

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. Required fields are marked *